조울증진단 받은 고3 입니다. > 온라인 상담

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상담

답변완료 답변 1건의 답변이 등록 되었습니다. 조울증진단 받은 고3 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두두맘 작성일 20-07-29 11:27

본문

안녕하세요.

공황장애와 조울증 진단을 받은 고3딸을 둔 엄마입니다. 딸아이가 공황장애로손목 자해를 간간이 해오다가 한달전 팔뚝에 아주심하게 컷트칼로 자해를 해서 응급실가서 40바늘을 꿰메고 나왔는데 딸아이의 표정은 아주 해맑아 너무 당황했습니다.지금껏 계속 약을 먹고있는데 더 심하게 자해를 했습니다.대학병윈에서 입원을 권유해서 지금은 입원중에 있구요.그곳에서도 답답해하며 소리없는 눈물을 자꾸만 보인답니다.아이가 속마음을 잘 안들어내서 물어보면 응, 아니, 라는 단답형 대답만 합니다. 너무 가엽고 안타까워 도와주고 싶은데 방법이 없어서 이곳저곳 검색하다가 선생님의 카폐에 가입하여 이렇게 도움을 청해봅니다.여긴 경남진주입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저희 딸도 치료받으면 완치될수 있을까요? 


답변목록

최고관리자님의 답변

최고관리자 작성일

항정신병약물과 항우울제 등 양약으로 조울증을 치료할 수는 있습니다. 허나, 약을 과다복용하게 되는 폐해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 문제점입니다. 정신과 질환일수록 과도한 약 사용보다는 원인에 따른 개인별 치료와 진료가 필요하죠.



정상적인 생활리듬이 깨지고, 생체리듬도 불안정해졌다면? 마음에서 비롯된 증세는 아닌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옛날한의원에서는 35년 이상의 임상사례와 치료 노하우로 조울증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밖에 화병, 강박증, 공황장애 같은 신경증과 정신분열증 및 치매 ​등 다양한 정신과 질환을 근원적으로 해소시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옛날한의원은 '도(道)로써 마음을 다스리고 병을 치료하는 이도치심요병(以道治心療病)'을 주된 치료법으로 하는 조울증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음을 주관하는 심장에 원기를 불어넣는 치료로 조울증을 완치할 수 있도록 돕죠. 이를 위해 체력의 허실과 체질에 따른 치료로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개인에 맞게 정도(正道)대로 치료하므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죠.


















[조울증의 치료]




약물 치료를 중심으로 정신치료적 접근을 통합한 포괄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양극성 장애의 예후는 우울장애에 비해 좋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치료 영역의 발전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1) 약물치료

일반적으로 약물치료의 효과가 좋은 편이어서 대개는 꾸준히 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쉽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급성기에는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조증 환자들 대부분은 병식이 없기 때문에 강제입원을 하는 경우도 흔하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병의 높은 재발율이다. 한번 발병했을 때의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약을 갑자기 끊는 경우 재발률이 매우 높으므로 주치의와 잘 상의해서 약을 충분한 기간동안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의학적 치료는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에 처해서도 사람마다  음적이냐 양적이냐에 따라서 반응하는 양상이 다른데 양적인 사람은 주로 폭발적인 경향을, 음적인 사람은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에 따라서 양적인 사람은 적당히 억눌러 주고 음적인 사람은 발양시켜 주는 한약을 쓰면 신체적인 증상도 호전될 수가 있다.

 

특히 조증의 상태로 시끄럽게 하며 웃었다가  怒했다가 하는 감정의 동요가 심한 경우에는 삼황사심탕, 황련해독탕, 청심강화탕(淸心降火湯), 청심온담탕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울증의 상태로 얼빠진 것처럼 무기력하고 또한 염세적으로 사소한 일에 늘 걱정을 하는 경우에는 반하후박탕, 소간해울탕, 보심단 등이 효과적이다.




 

2) 정신치료

우울증보다 조증의 치료에서는 약물치료가 더욱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증상을 악화시키는 생활사건과 사회심리학적인 스트레스에 대해 정신치료를 하는 것은 약물치료의 효과를 높이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로써 환자는 일그러졌던 대인관계와 건강한 자아상을 바로 세울 수 있다.

 

조울증 환자의 가족들도 역시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이 질환이 가정생활에 큰 장애를 가져올 뿐 아니라 환자와 같이 생활함으로써 받는 스트레스가 크기 때문이다. 가족들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치료에 능동적인 역할을 해야함을 배워야 한다.

QUICK
MENU
옛날한의원 | 광고책임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