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한방치료 옛날한의원] 조울증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 우울증/조울증 정보

본문 바로가기
우울증/조울증 정보

[조울증 한방치료 옛날한의원] 조울증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9회 작성일 21-04-23 16:07

본문



안녕하십니까. 강남 압구정동에 위치한 옛날한의원을 운영 중인 조홍건 원장입니다.

오늘 옛날한의원이 전해 드릴 정신질환은 조울증입니다. 무기력한 감정이 지속되는 우울증과 들뜬 상태의 감정인 조증이 함께 번갈아 나타나는 정신질환인데요. 병세가 심해질 경우, 일상생활은 물론 개인생활까지 심각한 피해를 초래함으로 조기 진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입니다. 그렇기에 초기 증상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만일, 조울증(躁鬱症)이 의심스러운 분이라면 오늘 포스팅에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스스로 감정을 주체할 수 없는 질환

조울증이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조울증(躁鬱症, manic depressive illness)은 우울증과 조증이 번갈아 나타나는 정신 질환입니다. 우울증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초래되는 질환으로, 지속적인 우울감과 무기력함이 지속되며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질병입니다. 조증은 항시 자신감이 넘치고 들뜨는 감정을 유지하며 과잉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인데요. 우울증과 조증처럼 서로 다른 성향을 가진 감정이 번갈아 나타나는 것을 주된 특징인 조울증! 병의 수준이 악화될 시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주체하지 못할 수준으로 이어진답니다.

확실하게 알고 가자

대표적인 조울증 증상은?

조울증(양극성 장애)은 우울장애(우울증)와는 임상적으로 뚜렷하게 구별이 가능한 병이지만, 우울증 상태에 접어들면 일반적인 우울장애와 유사한 양상을 보입니다. 조울증을 앓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극단적인 에너지의 충만, 기분의 고조와 더불어 깊은 고통 및 절망의 양극단을 경험하였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심한 진폭의 기분 변화와, 정상적인 생활을 불가능하게 하는 병의 심각한 증상들은 일상적인 기분의 변화와 구별할 수 있는 조울증의 특징입니다.

조울증은 우울증, 조증, 혼재양상 등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평소에 온순한 성격의 사람이 갑자기 화를 낸다거나, 과한 자신감을 보인다거나, 삶을 비관적으로 보는 태도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조울증은 하루 24시간 동안 비정상적으로 들떠있다거나 갑자기 기분이 현저히 좋지 않아진다거나 하는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물론 본인에게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안겨주죠. 그렇기에 전문가들이 조울증 초기 증상이 발견된다면 빠른 시일 내 병원 방문을 추천해 드리는 거랍니다.

재발률을 낮추는 것이 중요

조울증 치료 방법은?

조울증의 치료방법으로는 크게 정신치료와 약물치료로 나누어집니다.

①정신치료

우울증보다는 조증의 치료에서 약물치료가 더욱 중요하다고 알려졌으나, 증상을 악화하는 생활사건과 평소에 쌓아둔 스트레스에 대해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신치료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정신치료와 약물치료가 병행된다면 환자의 무너졌던 일상생활과 건강한 자아를 빠른 시일내 되찾을 수 있지요. 무엇보다 조울증은 환자 본인의 의지와 함께 주변인들의 도움이 절실한데요. 곁에서 환자의 의지에 응원을 해주는 것은 물론, 문제가 생길시 환자를 타박하는 것이 아닌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둔다면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②약물치료

일반적으로 조울증에 약물치료가 효과적이라 알려졌습니다. 대부분 약을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이 쉽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병의 재발률'인데요. 조울증의 경우, 한 번 발병한 이후 증상이 완화되었어도 재발할 우려가 높습니다. 그렇기에 증상 완화에 초점을 두지 않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소하는 병원을 방문해야 한답니다.

자신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조울증으로 인해 고생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옛날한의원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옛날한의원은 외적인 증상에 중점을 두지 않고 환자 내면의 잠재된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치료기법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 양방치료(항정신병약 및 항우울제)에 대한 부작용이 우려되는 분들은 약물치료에 대해 거부감이 있을 수 있지요. 만일 이와 같은 고민을 안고 계신 분이라면 주저하지 않고 한방치료를 권해 드립니다.

한방정신과에서는 조울증으로 인하여, 감정의 동요가 심한 경우에는 삼황사심탕, 황련해독탕, 청심강화탕(淸心降火湯), 청심온담탕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울증의 형태로서 무기력하고 또한 염세적인 양상을 많이 띄는 경우라면? 반하후박탕, 소간해울탕, 보심단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치료는 양방치료와는 달리 약에 대한 명현반응이 거의 없어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 한 분 한 분, 정성을 다해 진료를 보는 옛날한의원, 여러분의 평온한 일상을 되찾아 드리겠습니다. 지금 바로 문의주십시오.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