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스트레스와 노이로제
페이지 정보
본문
8. 스트레스와 노이로제
스트레스 중에서도 특히 내적인 자극 즉, 마음으로부터 생기는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증상이 바로 신경증(neurosis) 소위 노이로제(neurose)이다.
신경증(神經症)이란 자아가 느끼는 불쾌한 체험, 즉 불안(不安-anxiety)을 뜻하고 있다. 불안이란 본래 그 대상이 뚜렷하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두려움(fear)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물론 이 불안이라는 것은 원칙적으로 정신적인 것을 뜻하고 있지만, 자아의 여러 정신기제(精神機制-mental mechanism)에 의해서 불안이 실제로 나타날 때는 얼마든지 신체적으로 전환되어 나타날 수가 있고, 또 신체적인 증상과 동반되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를테면 노이로제란 마음의 원인, 가령 심리적인 쇼크나 정신적인 갈등에 의해서 뇌(腦)에 기질적(器質的)인 변화가 없이 일어나는 정신적 혹은 신체적 증상을 수반하는 병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노이로제란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들 특히 개인의 심리적(心理的) 갈등이나 현실상황속에서의 희망·야심·질투·실망·좌절 등의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이 바로 신경증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노이로제는 대개 불안, 초조, 공포, 공황장애, 강박증, 우울증 등의 정신 증세로 나타나지만 동시에 불면증, 근긴장성 두통, 심계항진, 호흡곤란, 현운, 흉통, 안면홍조, 변비, 설사, 조루증 등의 신체증세로 표현되는 경우도 많다.
옛날한의원(한의학박사 조홍건) www.hwabyung.com |
|
- 이전글9. 스트레스와 심신증(心身症) 21.04.13
- 다음글7.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 21.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