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공황장애의 증상 > 건강칼럼

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공황장애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공황장애의 증상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18회 작성일 20-06-15 17:24

본문

공황장애의 증상


공황장애의 증상은 크게 신체증상ㆍ정신증상ㆍ사고증상ㆍ행동증상으로 나눌 수 있다.


공황발작을 경험하게 되면 평상시 몸의 긴장도가 올라가 예전에는 걱정하지 않던 일에 잔걱정이 증가하고, 또한 예전에는 놀라지 않던 사소한 일에도 깜짝깜짝 잘 놀라게 된다. 어떤 환자들은 예전과는 달리 소심해졌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공황장애 환자의 만성적인 긴장상태는 근육이나 관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어깨, 목, 옆구리 등이 결리고 묵직한 느낌이 들며 두통, 흉통 등의 신체증상들을 경험하게 된다.

한의사들은 신체증상을 제일 중시 여기지만, 정신과의사들은 신체증상보다 사고증상과 행동증상을 더 근본적인 문제로 생각하고 있다.





【1 공황장애의 신체증상

정충(怔忡:가슴이 두근거림), 경계(驚悸:깜짝 깜짝 잘 놀램), 상기(上氣:얼굴이 화끈 달아오름), 흉민(胸悶:가슴답답), 흉통(胸痛), 호흡곤란(呼吸困難), 질식감(窒息感), 筋肉緊張, 수족진전(手足振顫:손발 떨림), 신순동(身瞤動:몸이 떨림), 땀을 흘림(汗症), 頭痛, 현훈(眩暈:어지러움증), 두중각경(頭重脚輕: 머리는 무겁고 다리는 가볍다는 뜻으로 어지럽고 허전하여 쓰러짐 또는 쓰러질 것 같은 상태), 手足痺(손발저림), 手足痲痺感, 매핵기(梅核氣), 오심구토(惡心嘔吐:속이 미식거리고 토할 것 같은 느낌), 不眠, 多夢, 頻覺, 食欲不辰, 易疲勞(쉽게 피로함), 공복산통(空腹痠痛:공복시 속이 쓰리고 아픔), 구건(口乾:입안이 마름), 口苦, 舌乾, 便秘, 泄瀉, 遺精, 頻尿, 조루(早漏), 오심번열(五心煩熱), 오후발열(午后發熱), 手足, 四肢浮腫, 四肢無力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2 공황장애의 정신증상

만사가 귀찮다, 좌와불안(坐臥不安: 안절부절못함), 초조하다, 도피하고 싶다, 신경이 예민하다, 자제력 상실(自制力 喪失), 심도욕궐(心跳欲厥: 얼굴이 창백하고 손발이 차며 식은땀이 나고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며 숨이 차 정신을 잃고 넘어지는 데 얼마 후에 이내 깨어난다.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것은 중풍과 비슷하나 후유증을 남기지 않는 것이 중풍과 다르다), 공구욕사(恐懼欲死: 몹시 두려워 죽을 것 같다), 사소한 일에도 짜증과 신경질이 난다(울화가 치민다), 정신집중의 곤란과 기억력의 감퇴, 우울하다, 머릿속이 텅 빈 것 같이 멍하다, 심기증(心氣症:지나치게 건강에 대해 신경을 쓴다), 모든 일에 자신이 없다, 쓸데없는 생각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공포감이 든다, 강박감이 든다, 사소한 일에 당황을 잘한다, 사람접촉이 싫고 혼자 있고 싶다, 사소한 일에 너무 집착한다, 긴장감이 든다, 허무감이 든다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3】공황장애의 사고증상

공황장애의 신체증상은 공황발작 당시는 고통스러워도 몸에 어떤 후유증이나 변화가 남게 되는 것은 아니다. 환자들이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는 것, 즉 행동에 변화가 생기는 것은 공황장애 특유의 사고증상 때문이다.

'이러다 죽는 것은 아닐까?' , '이러다 미치는 것은 아닐까?' , '다른 사람들 앞에서 공황발작을 경험해서 망신을 당하는 것은 아닐까?' , '모르는 사람들 사이에서 공황발작을 경험하면 도움을 받지 못할 텐데' , '지난번에 지하철을 타다 공황장애를 경험했으니 지하철을 타면 또 발작이 올지도 몰라' 등의 생각이 대표적인 사고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4 공황장애의 행동증상
행동증상이란 공황장애로 인한 불안사고로 평상시 생활패턴에 변화가 오는 것을 말한다.

'지하철, 차량, 터널 등 공황발작이 일어날 것 같은 상황과 장소를 피하는 임소공포증' , '불안을 줄이기 위해 술을 끊고 커피를 안 마시는 것' , '감정적으로 자극받는 일이나 대인관계를 피하는 것' , '공포영화나 격렬한 운동경기의 시청을 피하는 것' , '춥거나 더운 날에 외출을 하지 않고 운동을 하지 않는 것'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참고문헌] 공황장애 한방으로 고친다  : 조홍건 박사(옛날한의원 원장) 저, 청연, 2006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