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불안함으로 인해 특정한 행동이나 생각이 반복되는 강박증 > 건강칼럼

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불안함으로 인해 특정한 행동이나 생각이 반복되는 강박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29회 작성일 20-08-26 12:22

본문

안녕하세요? '옛날한의원'의 조홍건 원장입니다. 35년 전통의 한방정신과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한의원으로서는 처음으로 강박증, 공황장애, 화병 클리닉을 통해 환자분들과 만나고 있지요.

오늘 함께 이야기를 나눠볼 주제는, <강박증>에 관한 내용입니다. 불안함으로 인해 특정한 행동이나 생각이 반복되는 강박증!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에 휩싸이는 불안장애의 일종이죠.

불안장애의 일종인 강박증

강박증 진단을 받는다면?

치료의 방향

불안장애는 증상에 따라 크게 5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답니다. 이유 없이 계속 불안한 경우라면 '범불안장애'로, 갑작스러운 불안감 때문에 죽을 것 같은 느낌이든다면 '공황장애'로 판단하지요.

만약 특정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 극도로 두려워하는 경우라면 '공포증'으로, 사고 후 재경험을 했을 때 과도하게 불안한 상태라면 '외상후스트레스장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안함으로 인해 특정 생각 혹은 행동을 반복하는 '강박증'이 있습니다. 이 중 다른 4가지 증상보다 진단이 어렵기도 하고, 환자가 가장 많은 경우는 '범불안장애'입니다.

강박행동에 휩싸이는 불안장애로 진단된다면? 한방정신과에서는 불안장애 치료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귀비탕, 보혈안신탕, 우황청심원 등이 그 대표적인 처방이지요.

한약을 통한 치료와 함께 인지행동 치료를 병행하면서 치료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불안하지 않은 상황에서 불안해 하는 잘못된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교정하는 치료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강박증! 본인의 의지만으로는

회복되기 어려운 불안장애입니다.

꼭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

기억해주십시오.

강박증은 본인이 원하지 않는 생각이나 이미지, 충동 등이 반복적으로 떠올라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듭니다.

단순히 스스로의 의지만으로는 충동을 조절하기 어렵다는 특성을 보이죠.

강박증의 내재된 불안심리

일반적인 불안과 다른 이유?

강박증 환자들은 정상적인 기준에서 벗어난 강박형태를 보입니다. 근원적인 원인으로는, 마음속에 화가 많이 누적되어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그동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 이를 제대로 풀어주지를 못해 나타나는 것! 불안심리가 내재되어 자꾸 짜증이 나는 것이죠.

'불안'은 누구나 느끼는 감정입니다. 그러나, 일상 생활을 못할 정도로 불안해 한다면... 이는 병으로 봐야 합니다. '불안장애'는 다른 사람보다 특히 걱정을 많이 하는 등 불안장애에 취약한 유전자를 가진 사람에게 잘 생길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지요.

35년 전통의 옛날한의원은 정신과 질환 관련 특화진료를 제공해, 유효성 높은 치료결과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환자별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인 강박증을 비롯한 다른 신경증과 불안장애, 정신분열증 및 조울증 등을 다루고 있어요.

'단순 불안'이 '불안장애'로 악화되지 않으려면 불안·긴장·초조함을 느꼈을 때 이를 가라 앉히려는 노력을 수시로 해야한다는 점을 기억해주십시오.

불안감이 채 가라앉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른 불안 상황이 닥친다면? 불안장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옛날한의원에서는 환자 개개인의 특성이나 체질을 고려하여, 정확한 진단 및 평가를 내린 후 개별화된 맞춤 치료를 통해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공황장애나 우울증과 같은 다른 정신질환이 동반되기 전에, 하루빨리 강박증의 치료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옛날한의원의 조홍건 원장은 도(道)로써 마음을 다스리고 병을 치료하는 '이도치심요병(以道治心療病)'을 주된 치료방법으로 하는 강박증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어요. 특히 마음을 주관하는 심장에 원기(元氣)를 불어넣는 방법은 한의학의 정도이지요. 정도(正道)대로 치료를 잘 진행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옛날한의원에서는 화병 및 공황장애와 같은 정신질환부터 치매까지 진료하고 있습니다. <강박증>으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하루 빨리 문의주시고 방문해주십시오.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