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순간의 자살충동까지...위험도 큰 양극성장애 > 건강칼럼

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조울증] 순간의 자살충동까지...위험도 큰 양극성장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47회 작성일 20-11-10 11:36

본문

89f5741df3b6a1a0955424d2243dc336_1605597934_4338.png

무한 경쟁시대와 급박한 생활, 삭막한 현대인의 삶에서 우울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도 증가했지요. 양극성장애로 불리는 조울증은 우울증보다 그 위험도가 더 큰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구됩니다.

안녕하세요. 한의학박사이자 35년 전통의 한방정신과 한의원 '옛날한의원'의 조홍건 원장 인사드립니다. 화병으로 인한 마음의 스트레스 등 조울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환자에 따라 면밀한 진단과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감정의 기복이 극심하기에, 자살 등 극단적인 행동을 할 위험이 굉장히 높은 상태이기 때문이죠.

순간의 자살충동까지...

위험도 큰 조울증

한방정신과 치료로 다루다

오늘 옛날한의원에서 다뤄볼 정신과질환 관련 주제는 위에 말씀드렸듯, <조울증>입니다. 조증과 울증의 양적(陽的) 혹은 음적(陰的)반응이 극심해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상적으로, 심장기능의 허약 즉 心虛하거나 또는 뇌에서 감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진 상태를 보여, 조울증을 앓는 환자가 많죠.

옛날한의원은 한방정신과 과목을 집중적으로 진료하고 있는 한의원 입니다. 3호선 압구정역 5번출구로 나와서 도보로 100m 거리에 위치해 있지요.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옆 극동스포츠 건물 7층) 조울증으로 인해 감정기복이 잦아,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예약 후 방문해주시길 바랍니다.

한약을 통한

조울증 증상의 호전 원리

한방정신과에서 다루는 한의학적 치료는, 극단에 치달은 양적인 증상과 음적인 증상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양적 증상이 심하다면 적당히 억눌러 주는 한약을 적용하며, 음적으로 위축된 상태가 심하다면 발양시켜 주는 한약을 활용하는 것이지요.

조울증의 정신치료에 관해 살펴보면, 우울증보다 조증의 치료에서는 약물치료가 더욱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증상을 악화시키는 사건이나 사회심리학적인 스트레스에 대해 정신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개선에 도움이 되지요.

일반적으로 조울증의 약물치료의 호전도는 좋은 편이어서 대부분의 환자들은, 꾸준히 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많이 호전되곤 합니다. 물론 급성기에는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지요. 다만, 조증 환자들 대부분은 병식(병에 대한 자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강제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재발되는 경우가 많으니 증상이 호전됐다 하더라도 약을 갑자기 끊거나 치료를 중단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으니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단에 따르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환자 주변인의

도움이 꼭 필요한

조울증 치료!

주변인이나 가족 중 조울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면? 한방정신과 옛날한의원에 방문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혹은 부모 중 한분이 조울증 혹은 우울증을 앓은 경우가 있을 때에도 자녀에게 영향이 갈 수 있으니 주변 분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저희 한의원은, 정신과질환 관련한 특화진료를 제공하며 국내 한의원으로는 처음으로 강박증, 공황장애, 화병 전문클리닉을 운영해왔습니다. <조울증> 외에 화병, 강박증, 조현병, 사회공포증 및 공황장애와 같은 정신질환과 치매까지 진료하고 있습니다. 예약 신청 후 내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옛날한의원의 조홍건 원장은 도(道)로써 마음을 다스리고 병을 치료하는 '이도치심요병(以道治心療病)'을 주된 치료방법으로 하는 조울증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어요. 특히 마음을 주관하는 심장에 원기(元氣)를 불어넣는 방법은 한의학의 정도이지요. 정도(正道)대로 치료를 잘 진행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극심한 감정의 기복과 마음의 답답함, 정상적인 생활의 어려움 모두 한방정신과 옛날한의원을 방문해 나아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