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화병(火病) 의심 증세로 심신이 지쳤다면? > 화병 정보

본문 바로가기
화병 정보

[화병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화병(火病) 의심 증세로 심신이 지쳤다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09회 작성일 21-04-24 11:26

본문



안녕하세요. 한의학박사이자 35년 이상 한방정신과 옛날한의원을 운영해오고 있는 조홍건 원장입니다. 본원에서는 화병 클리닉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그밖에 공황장애, 강박증, 사회공포증, 우울증, 불면증, 틱장애, ADHD 등 정신질환 관련 어려움을 해소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아울러, 조현병 클리닉, 조울증 클리닉, 치매 진료까지 진행하고 있으니 관련해 어려움이 있는 분들께 열려있는 한의원이랍니다.

오늘 옛날한의원의 포스팅에서는 가슴 한 가운데에 묵직한 답답함, '화'가 느껴지는 <화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화병 의심 증세로

심신이 지쳤다면?

화병 환자분들의 경우, '가슴 속에서 화가 치밀어 오르는 느낌', '가슴 답답함', '얼굴의 열감과 화끈거림', '명치에 무엇인가 꽉 걸린 느낌' 등 불편감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원을 찾으신 한 화병 환자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언제부턴가 화를 참으려하면 가슴에 커다란 덩어리가 있는 것처럼 가슴이 답답할 정도'라고 하는 분도 계셨지요.

이러한 화병은 대개 울화병(鬱火病)으로도 통용되는 증상으로서 억울한 일, 트라우마, 한스러운 기억 등으로 인해 화가 쌓여 마음은 물론 신체에까지 악영향을 주게 되는 병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처럼, 제대로 해소되지 못한 스트레스와 화, 부정적인 감정 들이 화병을 만들어 내는 것이지요.

화병 의심증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마음의 안정을 찾기 어렵다면 전문 기관을 방문하시어 화병 진단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상열감, 목의 이물감, 소화불량, 두통, 근육통, 불면증, 생리불순 역시 마음에서 비롯된 신체 증상일 수 있습니다.

35년 전통의 옛날한의원에서는 그동안 무수한 환자들을 치료한 사례를 토대로 하여, 분노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난 증상인지 실제 화병인지 명확히 구분하여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병과 혼동되는 타 질환

화병의 경우 우울감이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우울증과도 혼동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화병의 경우 억압된 분노 등의 감정이 내면화되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울증은 화병의 범주에 들어가는 하나의 병증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화병 초기에는 불안감이나 분노의 감정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나 후기에 접어들면서는 우울감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지요. 환자에 따라 분노행동 및 폭력적인 행동, 공격성 등을 보이는 환자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이유로 가족간 갈등, 폭력, 도박, 외도, 학대 등 강한 트라우마 및 상처받은 기억과 밀접한 연관성 때문인데요. 억울하거나 분통터지는 일, 심신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기억으로부터 해방되면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병의 일종으로도 불리는 분노증후군

화병은 장기간 반복된 화병증세로 만성화된 형태의 <만성화병>이나, 급성으로 분노감정 및 폭력성, 공격성 등을 띠는 형태의 <급성화병>으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양의사들은 화병을 분노증후군의 일종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화병의 실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부족으로 볼 수 있고 아울러 화병을 포괄적으로 분석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좁은 의미의 화병의 뜻풀이로 볼 수 있는 분노증후군(Anger syndrome)은 오히려 화병의 일종으로 보아야 맞습니다.

이렇듯 분노증후군 또한 화병의 일종인 만큼, 화병은 두 형태 모두 공통적으로 체내에 순환을 저해하고, 울화를 만들어 심신을 병들게 하지요. 화병치료를 위해서는 울화를 원활하게 풀어내고 기혈 순환을 정상화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한방정신과 분야 오랜 노하우

몸 전체를 돌보는 화병 치료

옛날한의원

옛날한의원에서는 항우울제 등의 약물에 의존하는 신경정신과 치료가 아닌, 신체의 기혈 순환을 정상화하고 몸 전체의 건강을 돌보는 치료법을 제공합니다. 정신과 병원 기록이 남지 않을까 염려되는 환자 분이나 항불안제 및 항우울제 등 약의 내성이 염려되는 환자 분들께 적극 권해드리는 한방정신과 치료! 오랜 치료 노하우를 보유한 병원에서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본원은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백화점 건너편에 자리한 건물에 위치해 있습니다. 심신의 안정을 선물해드릴 수 있도록 탕약 처방, 침 치료 등의 한방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니 염려말고 문의하신 후에 방문해주십시오.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