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울화가 치미는 홧병, 분노 감정을 현명하게 극복하는 방법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십니까. 정신과 질환에 특화된 한의원, 옛날한의원을 운영 중인 조홍건 원장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는 분이라면 모두 한 번쯤 앓았을 법한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홧병'인데요.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로 몸과 마음이 피폐해진 상태에 주변 가족, 지인들마저 스트레스를 얹어주는 상황들이 연달아 일어난다면, 더욱이 신경이 쓰이고 스트레스가 축적될 가능성이 높죠. 허나, 이럴 때일수록 자신의 속에 내재되어 있는 화를 제대로 다스릴 필요가 있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소한 스트레스들이 모여 큰 '화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말이죠.
▷ 홧병에 대해 알아보자.
일명 울화병(鬱火病)이라고도 불리는 홧병,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한 경우 생기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 증상입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원인인 만큼, 세계적으로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라 판단하기 쉽지만 의외로 홧병은 유교 문화권, 즉 우리나라에서 집중적으로 발견되는 질환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이러한 홧병 환자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점인데요.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화병으로 한방병원을 찾은 환자는 2015년 1만 2,592명이었으나, 지난 해 1만 4,008명까지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더군다나 그 연령대 또한, 넓어진 것이 사실인데요. 가사일, 직장일을 하는 부모, 공부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자녀 등 성별 및 나이를 불문하고 홧병 환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홧병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여러 대응방법이 거론되고 있죠. 그래서 오늘 옛날한의원이 여러분의 건강한 마음을 위해 내 안에 내재되어 있는 분노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아래 정보에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옛날한의원, 조홍건 원장이 알려 드리는
▷ 분노 감정, 현명하게 극복하기
분노의 감정은 나는 물론, 타인에게까지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정을 억압하거나 부인합니다. 허나, 단 한 순간에 느낀 감정이라 하더라도 이를 무시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없어지겠지하고 무작정 기다리기만 하면 안됩니다. 빨리 극복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난후 자신의 발목을 잡을 것입니다. 분노의 감정이 나에게 올가미를 씌여 분노의 감정이 이내 증오의 감정으로 변모하는 것이죠. 이렇게 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홧병의 원인이 되는 분노의 감정을 극복하거나 치료하기가 더 힘겨워집니다.
STEP 1
자신의 분노 감정을 자각하고 마주하세요.
자신의 분노 감정에 대한 솔직한 자각과 관찰이
분노 감정의 강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STEP 2
자신이 왜 분노를 하는지 천천히 생각해보세요.
자신이 왜 화를 내고 있는지,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
그것이 어떤 의미로 다가와 분노 감정을 느끼게 하는지 파악해보세요.
STEP 3
스스로 물음에 대한 대답을 해보세요.
기대감, 예민, 가치, 비난, 약점 등
여러 관점에서 상황을 분석해보세요. 화를 내야 하는 이유를 찾는 과정입니다.
STEP 4.
분노 감정을 억압하지 않고 적절히 표현하세요.
분노 감정이 극에 달했다면 표출하시길 바랍니다.
산책, 운동, 소리지르기 등 활동을 한다면, 한결 마음이 가벼워진 느낌을 받을 겁니다.
STEP. 5
분노 감정을 승화시키도록 노력하세요.
창조성이 요구되는 작업에 임한다면
스트레스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관련링크
- 이전글[화병 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분을 삭이지 못해 생기는 병, 홧병에 대해 알아보자 21.04.24
- 다음글[화병 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마음의 짐을 쌓아두지 말자! 화병 예방 및 치료법을 알려 드립니다 21.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