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누구나 한 번쯤 겪어 봤을 화병, 대표적인 증상은? > 화병 정보

본문 바로가기
화병 정보

[화병 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누구나 한 번쯤 겪어 봤을 화병, 대표적인 증상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07회 작성일 21-04-24 11:43

본문



안녕하십니까. 35년간 옛날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는 조홍건 원장입니다.

화병(火病)은 화를 참다 보면 발생되는 증후군으로 여러 신체 증상과 함께 정신(감정) 증상이 같이 나타납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홧병,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음을 의미하죠. 그래서 오늘 옛날한의원과 함께 살펴볼 주제는 홧병! 만일, 갑자기 치미는 울화병(鬱火病)으로 잠 못 이루고 계신다면 이번 포스팅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화병이란 무엇인가요?

홧병은 '한(恨)' 이라는 한국만의 특별한 정서가 깃들어 있습니다. 사회적, 역사적 배경 속에서 사회, 가정관계에서 기인하는 여러 부당한 상항을 통해 쌓인 감정을 뜻하는데요. 부당함, 불공정, 분노와 관련된 감정이 건강하게 해소되지 못하고 장기간 스트레스와 한으로 쌓여 결국 '홧병'이란 형태로 터져 나오게 되는 것이죠. 주된 연령층으로는 중장년층이며 여성에게 자주 발생됩니다.

●홧병의 대표적인 증상

가슴에 응어리가 진 것 같은 느낌, 울화가 치미는 느낌 등 홧병은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그중에서도 적응장애, 신체장애, 우울장애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때문에 우울증으로 진단되기도 하죠. 화병을 진단하는 확실한 검사방법은 확립되지 않았으나, 화를 내야만 하는 상황에서도 주변 눈치를 보며 참아왔던 모습들이 수개월 이상이라면 주로 '홧병'으로 진단되죠.

홧병의 세부적인 증상으로는 분노, 억울함, 열감, 가슴 속 응어리가 진 느낌, 가슴답답, 두근거림, 한숨, 잡념 등이 있습니다. 만일 이 중 세 가지 이상 항목에 해당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화병의 주요 증상

1)사소한 일에도 짜증과 신경질이 난다(울화가 치민다)

2)가슴이 두근거린다

3)가슴이 답답하고 아프다

4)깜짝깜짝 잘 놀랜다

5)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6)머리가 무겁고 아프다

7)잠이 잘 안 온다

8)눈이 침침하고 항상 피로하다

9)만사가 귀찮고 우울하다

10)불안하고 초조하다

11)숨이 차 호흡이 곤란하다

12)속이 메스껍고 어지럽다

13)쓸데없는 생각이 자꾸 떠오른다

14)속이 쓰리고 아프다

15) 입안이 자주 마르고 갈증이 난다

화병의 진단은 상기 15개 항목중에서 최근 1개월 이내에 5개이상의 항목이 해당되면 화병으로 보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홧병의 치료방법

일반적으로 홧병은 정신치료와 약물치료가 병행됩니다. 정신치료는 환자 내면의 모습을 들춰 지나온 인생에 대한 지지와 공감을 통해 억눌러왔던 감정들의 해소를 돕습니다. 약물치료는 크게 양방치료와 한방치료로 나누어집니다. 양방치료의 경우, 환자의 불안감, 우울감, 분노 등 정신적인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을 조합하여 치료하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죠.

그러나 양약에 대한 부작용이 우려되는 환자들의 경우, 한방치료를 선호하죠. 명현 반응 걱정 없이 안전한 천연약재를 사용하여 건강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더불어, 단순 증상완화가 아니라 환자의 긴밀한 상담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소하는 치료기법을 선보입니다. 덕분에 유효성 높은 치료결과를 보유하고 있죠.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