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제대로 알고 확실하게 풀자! 화병의 원인과 진단, 예방법
페이지 정보
본문
현대인의 고질병
화병(火病)
사회초년생 A씨는 몇 개월 전부터 심한 불면증에 시달렸다. 고민 끝에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은 A씨. 자신의 불면이 화병에서 기인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직장에서 언어폭력에 시달렸다던 A씨는 그동안의 스트레스를 가슴속에 담아둔 채 지냈던 것이다.
이와 비슷한 예로 가정주부 B씨를 들 수 있다. B씨 역시 오랜 남편의 폭력과 폭언에 시달려왔지만, 두 아이를 위해 입을 다물고 결혼생활을 이어왔다. 어느 날 속에서 불이 활활 타며 무언가 치밀어 오르고, 가슴이 답답해 병원을 찾으니 '화병'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었다.
위 사례와 같이 우리 주위에서 흔히 듣게 되는 화병. 화병은 우리나라의 문화와 관련된 정신의학적 증후군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화병은 왜 발생하게 되는 것이며, 예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 화병의 원인◆
과도한 감정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하고 억제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병증
화병의 원인은 성장기 이후의 외적 요인에 의한 것이 대다수입니다. 배우자와의 갈등, 시댁 식구들과의 갈등, 과도한 업무, 사업 실패나 재산상의 손실, 경제적 요인, 성격, 오랜 지병, 가족의 갑작스러운 사망 등 원인은 매우 많습니다. 이러한 외적 요인에 의해 감정이 불완전하게 억제되고, 장기간에 걸쳐 누적되면 발발하게 됩니다.
◆ 화병의 진단 ◆
과거 화병은 중년 여성들의 질환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이른 명예퇴직, 감원 등 직장이 흔들리면서 40~50대 남성들도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또 성취욕이 좌절되면서 20~30대 젊은 층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지요.
혹시 나도 화병이 아닌가 궁금하다면 아래 열 다섯가지 항목을 살펴보고, 해당되는 항목에 체크해보세요.
★ 옛날한의원이 제정한 火病 간이진단법 ★
① 사소한 일에도 짜증과 신경질이 난다
② 가슴이 두근거린다
③ 가슴이 답답하고 아프다
④ 깜짝깜짝 잘 놀란다
⑤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⑥ 머리가 무겁고 아프다
⑦ 잠이 잘 오지 않는다
⑧ 눈이 침침하고 항상 피로하다
⑨ 만사가 귀찮고 우울하다
⑩ 불안하고 초조하다
⑪ 숨이 차 호흡이 곤란하다
⑫ 속이 메스껍고 어지럽다
⑬ 쓸데없는 생각이 자꾸 떠오른다
⑭ 속이 쓰리고 아프다
⑮ 입안이 자주 마르고 갈증이 난다
화병의 진단은 위 15가지 항목 중 최근 1개월 이내 5개의 항목이 해당하면 잠정 진단이 가능합니다. 화병도 병인만큼 위와 같은 징후가 보이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화병의 예방법◆
화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마음을 너그러이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매사에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로 될 수 있으면 화를 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지요. 설령 화가 나 폭발한 경우에도, 심신의 안정을 찾고 화를 해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명상이나 참선, 심호흡법 등이 도움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거나, 취미활동을 가지는 것도 속에 맺힌 화를 풀고, 다가올 화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요.
화병, 쌓아두기 보다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벼운 화병의 경우에는 즐거움으로 발산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 혼자 감당할 수 없고 생활하는데 지장을 받을 경우에는 조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편이 좋습니다.
화병은 쉽게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 한의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함으로써 근원적인 문제를 해소시켜 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죠. 마음속에 억제되어있고 뭉쳐 있는 화를 풀고 싶다면 옛날한의원 화병클리닉을 추천합니다.
옛날한의원 조홍건 원장은 1983년부터 한방 정신과 질환을 특화하여 진료해왔습니다. 다년간의 노하우로 환자 개개인의 특성이나 체질을 고려하여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를 한 후 맞춤 진료를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35년간 다양한 저서를 집필하고, 환자를 보아온 '옛날한의원'에서 화병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강구해드립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지금 압구정동 소재 '옛날한의원'으로 문의하세요.
관련링크
- 이전글[화병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근원을 해결해야 하는 화병, 답이 없다면 한방치료! 21.04.24
- 다음글[화병클리닉 옛날한의원] 마음의 화가 병을 키운다! 빠른 치료가 필요한 '화병(火病)' 21.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