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근원을 해결해야 하는 화병, 답이 없다면 한방치료!
페이지 정보
본문
화(火)의 근원을 해결하다
화병(火病) 한방치료
서양의학에서는 신경증이나 화병의 치료에 있어 주로 수면제나 신경안정제로 일관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습관성과 위장 및 간 기능에 부담을 주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약효가 절대적이고 즉각적인만큼, 속효성은 있지만 장기간 사용하기에는 곤란한 점이 있지요. 그렇다면 화병 한방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걸까요.
◆ 화병 치료 35년 노하우, 옛날한의원이 밝히는 화병 한방 치료◆
한방 화병치료를 청하는 대부분의 환자는 양방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양방치료의 약을 복용한 경험이 있다면, 아무리 양약이 싫다고 해도 갑자기 끊을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따라서 점차 양약의 복용량을 줄여가다, 완전히 끊는 것이 현명합니다. 다만, 극도의 불면증 환자나 심한 불안신경증 환자들은 당분간 양약과의 겸용을 권해 보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되지요.
① 한의학적 약물치료
한의학에서 화병을 위한 약물치료는 개인적인 기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귀비탕, 보혈안신탕, 양심탕, 가미온담탕, 청심도담탕, 가미소요산, 삼황사심탕, 항사양위탕, 팔미환, 반하후박탕, 감맥대조탕, 거담청신탕, 보중익기탕, 청심연자탕, 청폐사간탕, 조위승청탕, 분심기음, 보심건비탕, 산조인탕, 시호가용골모려탕, 계지가용골모려탕 등 징후에 따른 각기 다른 탕약이 조제됩니다.
② 한의학적 상담치료
한의학적 정신치료는 道로써 마음을 다스리고 병을 치료하는 '이도치심요병(以道治心療病)'을 기본으로 합니다. 마음 깊숙이 숨어있는 것을 알아내어, 마음의 상처를 보듬어 주는 것에서 기인합니다. 상담치료는 단기간에 눈에 띄게 증상이 회복되기보다는 장기간의 지속적인 치료가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다년간의 노하우가 있는 전문가를 찾는 것이 현명하지요.
화병 치료는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
화병을 서양의학적으로 설명하면 일종의 신경증(神經症, Neurosis), 노이로제(Neurose)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이로제는 신경쇠약증, 불안증과 같이 포괄적인 현상에 대한 반응뿐 아니라 보도블록의 금을 밟지 않고 걸어야 마음이 편한 강박증, 사회공포증, 광장공포증 등 한 가지 현상에 집착하는 성향도 포함됩니다.
한편 화병은 신체 여러 부위에 열감을 느끼는 것이 주가 됩니다. 또한, 두통, 어지럼증, 두근거림, 호흡곤란, 식욕부진, 소화불량, 설사 및 변비의 반복 등 머리부터 발끝 어느 하나 성한 구석이 없는 것처럼 심리적ㆍ신체적으로 아주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게 되지요. 게다가 개인마다 그 증상의 정도가 달라 일률적인 치료방식으로는 증상이 완화되기 쉽지 않습니다.
화병 치료, 속효성 보다는 증상에 따라 치료해야합니다.
압구정동 옛날한의원 조홍건 박사는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환자 개개인의 특성이나 체질을 고려해 정확한 진단과 평가를 내립니다. 이후 개별화된 맞춤 치료를 실시하고 있어요. 특히 道로써 마음을 다스리고 병을 치료하는 '以道治心療病'을 기본 치료방법으로 삼고 있습니다.
35년간의 한방 정신과 특화 진료를 담당해온 조홍건 원장이 직접 진료하고, 치료를 담당합니다. 환자의 특징을 무시한채 진단에만 초점을 두고 천편일률적인 치료를 지양하는 옛날한의원. '울화가 치밀어 못 살겠다'는 말을 입버릇처럼 하시는 분이라면, 옛날한의원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 옛날한의원 문의 ◆
관련링크
- 이전글[화병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나도 화병일까? 화병의 증상 살펴보기 21.04.24
- 다음글[화병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제대로 알고 확실하게 풀자! 화병의 원인과 진단, 예방법 21.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