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강박증이 나타나기 쉬운 사람은? > 강박증 정보

본문 바로가기
강박증 정보

[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강박증이 나타나기 쉬운 사람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94회 작성일 21-04-14 12:19

본문

치열하게 바쁜 현대사회..

강박증이 나타나기 쉬운 사람은?

안녕하세요. 서울 압구정의 35년 전통 한방정신과 한의원, 옛날한의원 조홍건 원장입니다. 현대사회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바쁜 시대가 있을까요? 이러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몸과 마음이 지친 분이 많은 요즘입니다. 정도에 차이가 있을 뿐, 강박증을 비롯한 정신과적 증상들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방정신과 옛날한의원에서는 각종 정신질환 및 문제 증상의 완화를 돕는 한방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약에 대한 내성이나 습관성 등으로부터 자유로운 치료를 제공받으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오늘 옛날한의원의 포스팅에서 살펴볼 이야기는 '강박증'인데요. 중산층 이상의 수재들, 고학력 지식인 등 겉보기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은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강박!

 완벽주의에 따른 강박증상

옛날한의원을 찾아주시는 강박증환자들 중에서도, 겉보기에는 문제없어 보이지만, 알고보면 강박증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이 힘든 분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가스불을 잠궜는지 방의 조명을 껐는지를 한 두번쯤 되풀이하여 확인하는 것은 정상적인 범주에 듭니다. 두 번은 확인했으니 틀림없이 꺼졌을 것이다. 라고 안심할 수 있다면 정상적인 상태죠. 하지만, 강박증 환자의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씻기 행동으로 발현되는 강박행동의 경우, 피부가 벗겨질 정도로 손을 씻고 또 씻는 강박증상을 보이는 것이죠. 더러운 병균이 손에 묻어 감염될 것 같은 불안감이 극심하기에 행하는 행동입니다.

강박증 환자들은 똑같은 행동을 다섯, 여섯 번 이상 반복하여도 '혹시 잘못된 것은 아닌가, 틀린 것은 아닌가'하고 끊임없이 의심하고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공포라는 정서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죠.

강박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증세가 더욱 심해지고, 강박증으로 인해 연결되는 다른 증상도 생겨나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우울증, 공포증, 건강염려증 등이 있습니다. 이에, 처음의 진단부터 확실한 것은 물론이고 환자에 따른 명확한 치료방향이 설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옛날한의원은 마음 속에 숨겨진 응어리, 충동, 스트레스 등을 체크하고 해소하면서 강박증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강박증은 치료를 시작한다고, 당장 하루아침에 강박증상의 뿌리가 뽑히는 것은 아닙니다. 장기간의 노력으로 증상이 서서히 경감된다는 점을 잊지 마셔야 겠습니다.

강박증은 신경안정제와 항우울제 및 항정신병약물에 의존하기 보다는 원인에 따른 치료를 적절히 진행해야 나아질 수 있습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 강박증 또한 초기에 진료를 받으면 쉽게 고칠 수 있는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온 신경이 집중되는 강박사고! 해결방안은?

강박적인 행동 외에 '모든 신경을 집중시키는 생각'에 휩싸이는 강박사고도 강박증의 한 형태입니다. 정상인에게는 별 것아닌 사소해보이는 일도, 강박증 환자에게는 무척이나 크게 다가오거나 확대되어 느껴질 수 있는 것인데요. 하나의 생각에 사로잡히게 되면 온종일 아무런 일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박증 환자의 머릿속에서는 불안감을 없애기 위하여, 특정한 생각을 끊임없이 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런 생각 중 비교적 자주 나타나는 것이 성적인 생각이나, 폭력적인 생각이죠. 이를테면 난잡한 성적 장면이 자꾸 떠올라 괴로워하는 경우나, 누군가를 죽일 것 같은 두려운 생각이 반복되는 경우가 그 例이죠. 아울러, 우주나 신 혹은 인생의 기원처럼 해답 없는 의문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강박관념들은 모두 머릿속으로만 진행돼 '순수 강박사고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 바라보는 강박증은 '다사선의증(多思善疑症)'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나치게 많은 생각을 줄여주고,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을 강박증치료의 주안점으로 두고 있습니다. 약에 대한 의존이나 별다른 부작용 없이 강박증을 치료할 수 있는 한방치료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옛날한의원은 공황장애나 화병, 우울증, 조현병, 치매 역시 치료하는 한방정신과 특화 한의원입니다.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불안감으로 인해 강박증이 의심된다면 언제든 옛날한의원에 문의하시고 찾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옛날한의원의 조홍건 원장은 도(道)로써 마음을 다스리고 병을 치료하는 '이도치심요병(以道治心療病)'을 주된 치료방법으로 하는 강박증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어요. 특히 마음을 주관하는 심장에 원기(元氣)를 불어넣는 방법은 한의학의 정도(正道)이지요. 정도대로 치료를 잘 진행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5년 전통 한방정신과 클리닉 온라인 상담 click! ▶

[전문진료 상담실] 옛날한의원 카페 바로가기 ▶​​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