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단순한 습관? 치료가 필요한 강박증 > 강박증 정보

본문 바로가기
강박증 정보

[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단순한 습관? 치료가 필요한 강박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76회 작성일 21-04-14 12:23

본문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옛날한의원의 조홍건 원장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현대 의학은 발전하고 있지만 그와 동시에 다양한 질환도 발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정신질환이죠. 흔히들 정신질환을 '마음의 병'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는 내면의 문제라고만 생각해 방치할 경우, 신체적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그중에서 오늘 알아볼 정신질환은 다른병에 비해 비교적 쉽게 증상을 발견할 수 있는 '강박증(강박장애)'입니다.

강박증 역시 치료하지 않는다면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기에 조기 치료가 우선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증상을 강박증으로 규정하는지 지금부터 옛날한의원과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당신,

강박증인지 의심해 보세요!

강박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특정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특정한 행동을 반복하게 될까요? 원인은 바로 '강박 사고'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스불이 켜져 있어 화재가 나지 않을까?' 하는 강박사고 때문에 반복적으로 가스불을 확인하는 것이 이에 해당하죠. 이처럼 강박증은 보통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함께 나타납니다만, 간혹 한 가지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나도?

강박 증상, 함께 살펴보세요!

강박증상은 유형에 따라 다양하며, 상이하게 나타납니다. 오염/청결 강박행동, 확인 강박행동, 반복행동, 정렬 행동, 모아두는 행동 모두 강박증이라고 하죠. 이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오염/청결 강박행동'입니다.

오염/청결 강박행동 증상

여러 번 몸을 씻거나 세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왜 그러는 것일까요? 자신이 더러운 것에 의해 오염되는 것에 대한 공포와 불안이 내재돼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증상을 앓는 환자의 경우 특별히 묻은 게 없는 데도 씻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더위나 오염 때문에 샤워, 세탁하는 경우와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해당 강박유형의 사람들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긴 시간 동안 샤워를 하는 경우가 많으니 말이죠. 예를 들어, 강박증이 심한 환자라면 한 번에 비누를 여러 장 다 쓰거나 바디워시 한 통을 비우기도 합니다.

간혹 청결한 것이 더러운 것보다는 낫지 않나며 치료를 고민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처럼 강박적인 샤워는 몸에 습진이 생기거나 피부 각질이 다 벗겨지는 등 몸에 좋지 않은 결과를 부르기에, 반드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밖의 다른 강박행동 증상

그 다음으로 잘 나타나는 것이 의심과 확인 행동입니다. 집을 나설 때 핸드폰은 챙겼는지, 불은 다 끄고 나왔는지, 가스불은 잠갔는지 의심하는 경우는 많죠? 이것이 심해지면 반복적으로 행동하는 강박증을 불러일으킨답니다. 더불어 물건을 들었다가 놓거나 옷을 입었다가 벗는 것을 반복하는 반복행동도 강박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렬 행동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냉장고 속 캔음료가 열과 줄을 지어 가지런히 정렬된 모습을 보고 뿌듯한 적, 있으신가요? 이것이 심화되면 대칭이나 직각이 되도록 정리해야 한다는 강박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정렬 강박증을 보이는 경우 집 안 물건을 모두 일정한 각도와 정렬에 의해 배치해 두고, 이것이 흐트러지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느끼곤 합니다.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기 전,

강박증 조기치료가 필수입니다!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