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강박증,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정신과 질환에 특화된 한의원인 옛날한의원을 운영 중인 조홍건 원장입니다.
혹시, 강박증이란
정신질환에 대해 아시나요?
이는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어떤 생각이나 장면이 떠올라 불안해지고, 불안감을 제거하기 위해서 특정 행동을 반복하게 하는 정신질환입니다. 강박증은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질환이기보다는 스스로를 고립되게 만드는 정신질환입니다. 불현듯 심리적으로 나타나는 어떤 원인으로 인해,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한 특정행동을 반복하기 때문이죠. 최근 한의원을 방문해주신 분 중 대다수가 '이것'으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옛날한의원이 준비한 정보는 '강박증'입니다. 또한, 양약의 도움 없이 이겨 낼 방법도 마지막에 기재해두었으니 포스팅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강박증 정의◀
강박증은 어떤 불안감을 지우기 위해 특정 행동과 생각을 반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현관문을 잠그고 돌아서서 몇 걸음 걸어갔는데 문득 문을 제대로 잠그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 다시 현관문을 확인해보는 행동을 하는 것인데요. 여기서 주목할 점은 1~2번 반복하는 것이 아닌, 수차례 또는 수십 차례 반복적으로 행동을 합니다.
해당 증상이 심각해지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되며, 이 경우를 최종적으로 강박증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강박증 환자의 경우, 스스로 강박적인 사고와 행동을 한다는 것을 알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해당 질환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죠.
▶강박증 증상◀
강박증은 실제 행동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주변 지인들에게 자신의 강박 증상을 보여줄 수 있죠. 때문에 강박증을 가지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또 다른 스트레스로 이어집니다. 이에 더욱 불안해진 환자들은 강박적인 생각의 빈도수가 늘어나고, 그 불안감을 벗어나기 위한 강박행동을 지속적으로 행하게 되죠. 이는 바로 악순환의 반복이랍니다.
불안감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특정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강박증! 이런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일정한 틀을 가지게 됩니다. 이를 정신의학에서는 '의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보통은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함께 나타나지만, 때때로 강박사고나 강박행동 중 한 가지만 발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박증 증상 종류◀
① 강박적인 생각 : 특정 생각을 반복하는 것,
불안을 유발하는 폭력적인 생각, 성적인 생각 등이 흔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날카로운 물건을 보면, 다른 사람들이 그 물건을 이용해
자신을 해칠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느껴 또 다른 강박행동을 하게 되죠.
② 지나친 수집 행동 : 쓸모없는 물건을 모으는 것.
대부분 쓸모없는 물건들을 무조건 모으는 것을 말합니다.
그 결과 집이나 방 전체가 쓰레기로 가득차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휴지, 부스러기, 과자봉지마저도 모으는 행동을 말합니다.
③ 정렬에 집착하는 행동 : 물건의 정렬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
물건이 제자리에 있지 않으면 심한 불안감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물건의 배열상태가 바르지 못하다거나, 혹은 어울리지 않은 색상의
물건이 사이에 있다면 극심한 불안감에 휩싸이게 되는 것을 뜻하죠.
④ 청결, 확인, 반복 강박행동 : 강박증의 주된 증상
더러운 무엇인가에 의해 오염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청결 강박.
문을 잘 잠갔는지, 가스는 끄고 나왔는지 의심이 되어 반복적으로 체크하는 확인 강박
어떤 상황에서 쉽사리 마음을 정하지 못하고 어떤 행동을 지속하는 반복 강박
관련링크
- 이전글[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끊임없는 악순환의 반복, 강박증에 대해 파헤쳐보자 21.04.14
- 다음글[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초기 증상 확실하게 파악해야 하는 질환, 강박증 21.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