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끊임없는 악순환의 반복, 강박증에 대해 파헤쳐보자 > 강박증 정보

본문 바로가기
강박증 정보

[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끊임없는 악순환의 반복, 강박증에 대해 파헤쳐보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77회 작성일 21-04-14 12:31

본문

안녕하십니까. 옛날한의원의 조홍건 원장입니다. 압구정동 현대백화점 건너편에 자리한 35년 전통의 한방정신과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한의원으로는 처음으로 강박증, 공황장애, 홧병 전문 클리닉을 운영한 곳입니다.

오늘 주목할 주제는 현대인의 제2의 마음의 병, 강박증입니다.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흔히 '결벽증'이 연상되실 텐데요. 이처럼 스스로 느끼는 혹시 모를 불안감에 의하여 특정 행동 혹은 생각을 지속하는 것을 의미하죠.

최근 들어 강박증도 새로운 유형들로 변화되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PC, 스마트폰 등의 보급화로 인해 나타나는 온라인 강박증, 몸무게가 정상인 여성이 자신이 뚱뚱하다고 느끼는 몸매 강박증 등과 같이 사회가 복잡, 다양화되며 강박증의 종류도 함께 다양화되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 옛날한의원이 준비한 자료는 강박증! 만일, 자신이 강박증이 의심스럽다면 아래 정보를 놓치지 마십시오.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강박증, 어떻게 정의하나요?

의학적으로 강박증은 본인이 원하지 않는 상황에도 마음속에 특정 생각이나 장면 혹은 충동이 반복적으로 떠올라 불안감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일정한 행동을 하게 되는 질환인데요.

예를 들어 손에 더러운 것이 묻어 위험한 병에 노출될 것 같다는 생각에 살갗이 따가울 정도로 손을 씻는다거나, 반복적으로 샤워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즉, 스스로 의지와는 상관없이 특정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죠.

* 강박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현재 의학계에서는 강박증을 뇌의 질환 중 하나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세로토닌을 포함한 신경전달물질의 이상과 일부 뇌 부위의 과한 활성화 또는 활성화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허나, 여태까지 단일 요인으로 발생한 적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중에서도 유전자, 유전이 관련성을 갖고 있다고만 밝혀졌을 뿐이죠. 더불어, 환자 절반 이상이 강박증이 급성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 임신, 가족문제, 대인관계 등과 같은 스트레스 사건이 시발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강박증의 치료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강박증 치료방법의 종류로는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 등 다양합니다. 정신치료의 경우, 환자 내부에 숨겨져 있는 무의식의 갈등을 마주하여 자유 연상을 통해 직접 표현하게 하는 치료법인데요. 이는 증상이 완화되든데 도움이 되며 근본적인 문제를 직접 마주하게 하여 병의 적응에 도움을 줘요.

인지행동치료의 경우, 환자의 문제와 연관된 인지구조를 명확히 밝혀내고 분석하여 그를 수정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 치료법으로서, 우울증 및 공황장애 등 여러 정신과질환에 유효성 높은 치료결과를 보유하고 있죠. 특히, 강박증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생물학적, 정신사회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 강박장애, 이에 따라 인지행동치료 및 약물치료 등 다양한 치료 기법들이 활용됩니다. 허나,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강박증세가 악화되어 우울증, 공황장애 등 다른 질환들과 합병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하죠.

그렇다면, 정신과 관련 서적 중 가장 많은 서적을 출간한 조홍건 원장의 옛날한의원을 방문하시는 것은 어떤가요? 만일 양약(항우울제)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분들이라면 더욱이 방문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한방에서는 강박증을 '다사선의증(多思善疑症)'으로 규정하고 있어 정신치료와 함께 양약(항우울제)의 부작용과 습관성을 줄이기 위해 한방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옛날한의원은 별다른 부작용 없이 강박증을 치료할 수 있는 '귀비탕' 약물처방을 진행하고 있고 이외에도 소간해울탕, 강심산, 귀비온담탕, 보혈안신탕 등 임상에서 유효성 높은 결과를 보여준 치료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환자분들은 안심하고 진료를 받으실 수 있지요.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