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 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제어할 수 없는 생각으로 고생한다면, 강박증을 의심해보십시오 > 강박증 정보

본문 바로가기
강박증 정보

[강박증 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제어할 수 없는 생각으로 고생한다면, 강박증을 의심해보십시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77회 작성일 21-04-14 12:36

본문

안녕하십니까.

강박증, 조현병, 치매, 공황장애 등 다양한 정신과

질환 치료를 진행하는 옛날한의원의 조홍건 원장입니다.

거리에 보도블록 선을 밟는 것을 무서워하고, 늘 같은 식당에서 같은 자리에서 똑같은 음식을 시키고, 자신이 소지한 수저로만 밥을 먹는 사람들 혹시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건 <이보다 저 좋을 순 없다> 영화 속 멜빈 유달 역의 잭 니콜슨의 모습인데요, 이는 그야말로 전형적인 강박장애 환자의 증상을 정확히 보여줍니다. 만일, 강박증으로 인해 밤잠 못 주무시고 있는 분이라면 오늘 포스팅에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강박증이란?

이처럼 강박증은 마음 속에 어떠한 생각이나 장면 혹은 충동이 반복적으로 떠올라 불안감을 느끼는 정신 질환을 의미합니다. 그 불안감을 제거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일정한 행동을 하는 것을 강박행동이라 일컫습니다. 간단히 말해,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주된 특징으로 하는 불안장애라고 볼 수 있죠. 업무 스트레스, 인간관계 스트레스 등 여러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강박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최근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강박증의 유형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박장애는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으로 나누어집니다. 우선, 강박행동은 자신의 몸을 지나치게 씻는 것, 집안이나 물건이 더럽다고 하루에도 몇 번씩 쓸고 닦는 등의 '씻기행동', 문 혹은 수도를 제대로 잠궜는지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확인행동'과 물건들이 일정한 순서로 배열되어야 하거나 자신의 물건 배열을 건드는 것을 극도로 혐오하는 '정리정돈행동'이 대표적이죠.

반면, 강박사고의 경우는 이같은 행동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신,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생각들이 스스로를 괴롭히게 되는데요. 강박사고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일반인들의 눈에는 사소해 보이는 것들이 본인에게는 큰 문제로 다가와 일상생활을 하면서 눈에 거슬리고 신경이 쓰여 하루 종일 아무 것도 못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위의 칼이나 연필 같은 뾰족한 물건이 있으면 그 물건으로 아이를 찔러 죽일 것 같은 두려운 생각이 반복적으로 들어 아이를 돌볼 수 없는 경우가 있으며, 또는 아이를 데리고 높은 곳에 올라가면 아이를 던져 버릴 것 같은 생각이 자꾸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더럽고 상스러운 생각들이 들 때도 있는데, 난잡한 성적 장면이 자꾸 떠올라 죄를 지었다고 괴로워하는 종교인도 있고, 남자만 보면 자기도 모르게 사타구니에 눈이 가면서 남성 성기의 영상이 자꾸 떠올라 괴로워하는 여학생도 있습니다.

또는 형이상학적, 종교적 의문을 끊임없이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의문은 애당초부터 결론이 날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우주의 기원은 무엇인가, 신은 누가 창조했나, 인생은 어디서 왔느냐는 등 해답 없는 의문을 반복합니다. 또한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은데, 아무때고 불쑥불쑥 '기독교는 사악한 종교다'라는 생각이 뇌리에 파고들어와 극심한 죄책감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 의미 없는 생각을 반복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책상다리가 왜 넷이냐, 공부할 때 다리를 꼬는 것이 나을까 벌리는 것이 나을까 하는 생각이 반복되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강박관념(강박사고)들은 모두 머리속으로만 하는 강박행동 즉 '순수 강박사고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강박증의 치료방법은?

강박증의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있습니다. 병의 수준에 따라 두 가지 치료기법이 함께 병행되기도 하지요. 정신치료는 환자가 본인의 문제를 직접 마주하게 하면서 자신의 병을 인지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환자가 스스로 병을 이겨낼 수 있다는 의지를 심어주도록 하죠. 한편, 약물치료로는 양방치료와 한방치료로 나누어집니다. 혹시 양약(항우울제 및 신경안정제) 부작용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분이라면? 한방치료를 추천해 드립니다. 환자별 체질 및 증상에 최적화된 약재와 치료기법을 선보이기 때문에 안전한 진료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 명현 반응이 없는 올바른 치료기법을 원한다면 한의원 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