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끊임없는 생각, 멈추지 않는 행동! 강박증에 대해 알아봅시다 > 강박증 정보

본문 바로가기
강박증 정보

[강박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끊임없는 생각, 멈추지 않는 행동! 강박증에 대해 알아봅시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68회 작성일 21-04-14 12:39

본문



안녕하십니까. 35년 전통 한의원, 옛날한의원의 조홍건 원장입니다.

강박증이란 본인이 원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마음속에 어떠한 생각이나 장면, 충동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불안을 느끼고 그 불안을 없애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하게 되죠. 예를 들면, 손을 자주 씻지 않으면 병에 걸릴 것이라는 불안감에 손을 자주 씻는다거나 샤워를 하는 등의 강박행동을 보인답니다. 이처럼 원치 않는 생각, 행동을 반복하여 환자가 자신의 삶에 집중할 수 없도록 하죠. 그로 인해 일상생활, 사회생활에 큰 불편함을 안겨줍니다.

강박사고와 강박행동

무엇이 다를까요?

강박사고란 어떤 생각, 관념, 심상 혹은 충동이 무의식적으로 계속 떠오르는 상태를 말합니다. 스스로 불합리하다 생각하지만, 이를 억압하고 지우기가 쉽지 않죠. 심지어 지우려고 할수록 더욱 강렬하게 떠올라 증세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반면 강박행동이란 자기 의사와는 반대로, 자동적으로 행해지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강박사고와 마찬가지로 이게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지만, 행동을 하지 않으려 할수록 내면의 불안감이 증폭되어 더욱 행동을 반복하게 되죠.

비교해보자면 강박사고는 불안을 증가시키는 반면, 강박행동은 불안을 감소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환자가 강박사고가 쓸데없는 생각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자아이질적인 것으로 자각하게 되죠.

* 자아이질적(自我異質的) : 사고(ideas), 욕동(drive), 정동(affect), 혹은 행동(behavior) 등이 자아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상태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강박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한의학 측면에서 바라본 강박증의 궁극적인 원인은 심장기능의 허약 즉, 심허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봅니다. 마음과 감정의 상태가 신체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신체의 상태가 감정에 영향을 주는 등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죠. 실제로 강박장애 환자의 경우, 어떤 심리적인 갈등이 축적되어 울화가 발생합니다. 울화가 심장에 쌓여 심장의 기능이 약해지고 과로나 칠전손상 등의 계기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같은 이유로 강박증이 발생한 경우를 적지 않게 관찰할 수 있지요.

강박증은 앞서 말씀드린 원인을 제외하고 사회 환경적 요인 신체적 요인,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단일 원인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되어 발현될 수도 있죠. 예를 들어 유전적인 요인, 신체적인 요인, 심인 및 사회 환경적인 요인이 함께 영향을 미쳐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 '가슴이 답답하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등 신체적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이러한 고통이 때때로 심하게 오는 경우가 있어 미리 증상을 파악하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강박증의 증상이 다양하고, 원인도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지금. 강박증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각화된 시각으로 치료에 접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자신도 원치 않는 생각과 반복적인 행동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더 이상 걱정하지 마시고, 옛날한의원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옛날한의원은 이를 철저히 지키며 환자와의 긴밀한 상담을 기반으로 심도 깊은 치료기법를 선보이는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더불어, 환자의 성향, 체질, 증상을 면밀히 분석하고, 단순증상 완화가 아닌 근본적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죠. 덕분에 해외에서까지 환자가 찾아오실 정도로 유효성 높은 치료결과를 보유하고 있어요.

강박증 뿐만 아니라 치매, 공황장애 등

다양한 치료과목을 보유한 옛날한의원.

재발률 낮은 치료를 찾고 계신다면

옛날한의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5년 전통 한방정신과 클리닉 온라인 상담 click! ▶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