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남성 우울증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

중년 남성 우울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53회 작성일 20-07-29 16:14

본문

 

중년 남성 우울증

우울증에 시달리는 중년 남성이 크게 늘고 있다. 가을이 되면 바바리 깃을 세우고 낙엽 위를 거니는 고독한 남자들이 눈에 띈다. 이른바 '남자들이 가을을 탄다'는 것이다.

◇ 햇볕쬐는 시간 줄면서 멜라토닌이 줄어들기 때문

이와같이 남자들을 고독하게 만드는 원인은 가을에는 여름에 비해 햇볕을 쪼이는 시간이 짧아지면서 뇌의 송과체에서 나오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가을에는 기온이 떨어지면서 차가운 기운, 즉 음기(陰氣)가 간뇌의 각성중추를 자극해 의식이 맑아지므로 가을에는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고 생각도 많이 하게 되어 우울한 기분이 들게 되는 것이다.

또한 사춘기에 이어 일생에서 가장 큰 생리적·심리적 변화를 겪는데다 경제적 불안이 닥치고 사회 및 가정에서의 위상이 흔들리기 때문이다.

정신과에서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할 만큼 흔한 질환으로 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성인의 8.6 %가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불안, 초조, 불면, 성욕감퇴등 생겨

중년 남성 우울증은 아동기나 청년기의 우울증과는 행동이나 증상부터 다르다. 불안·초조·고민이 많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방안을 서성거리거나 머리를 쥐어 뜯고, 신음소리를 내며 괴로움을 표현한다. 피해망상에도 곧잘 빠진다. 모든 잘못을 '자신의 무능 탓'으로 돌리거나 자신이 앞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돈, 재산 등이 모두 없어져 버렸다고 생각한다. 암 등 불치병에 걸려 어떤 치료를 받아도 소용이 없다고 믿어버린다. 또 신체적으로는 불면, 두중(머리가 무거움), 두통, 식욕감소, 성욕감퇴, 무기력, 어깨결림, 현기증, 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일상생활의 변화와 대인관계의 갈등, 스트레스의 상호작용

중년 남성 우울증은 일상생활의 변화와 대인관계의 갈등, 그리고 스트레스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대부분 생기는 것이다. 다시말해 사려과도나 실의, 비탄 등 정신적인 충격이 오장의 기운을 쇠약하게 하고, 그로 인해 氣血의 순행이 지체되거나 울화(鬱火), 식담(食痰) 등이 정체되어 흡수, 배설이 원활치 못한 데서 생기게 된다. 또 정신적인 요인 중에서도 특히 자기의 뜻을 펴지 못할 때, 즉 마음속에 응어리진 욕구불만인 울화가 쌓일 때 우울증이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 소심한 사람이나 내성적인 사람에게 흔히 나타난다.

중년기 우울증은 대체로 삶에 대한 회의와 자신에 대한 무가치감, 세상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들, 혹은 외부 대상에게 표출하지 못하는 분노를 자신에게 돌리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즐거운 마음으로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것이 중요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즐거운 마음으로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사고로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종류든 본인이 하고 싶은 취미활동을 찾아야 하고,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끼리의 동호회 등에도 적극 참여하는 게 좋다.

◇ 추어탕, 대추차 좋아

아울러 정기적인 운동을 통해 저하되는 체력도 향상시키고 기분전환도 해야 한다. 우울증환자의 대부분이 허증이므로 몸이 허해지는 가을철에 보양식을 꼽자면 추어탕이 제격이다. 추어탕은 특히 성기능 장애에 큰 효험이 있어 냉랭한 부부관계에도 적합한 음식이다. 茶로는 대추차를 늘상 복용하면 우울증은 물론이고 혈액순환이나 노화방지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노력을 하는데도 일상생활이 나날이 위축되면서 우울감이 심해지면 반드시 전문의의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한의사 조홍건] [2002-11-27]

               <중앙일보 헬스케어 수록>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