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대표적인 정신분열증(조현병) 유형 확인하기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다년 간의 정신과 질환 특화진료로 여러 정신과 질환을 치료해온 옛날한의원입니다.
몸이 아픈 것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정신 질환'입니다. 단순히 정신에 이상이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신체 이상 증상을 동반하며 심각한 후유증상을 보이기에 더욱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정신분열증. 요즘은 조현병이라고도 부르는 정신질환입니다.
조현병이 문제인 이유는 외부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환각, 망상,
환영 등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을 왜곡된 방향으로 볼 수밖에 없고 사회생활은 물론 인간관계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증상이 심해질 경우 인지 증상이 현저히 떨어져 사회적, 직업적 기능을 감퇴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현병은 정신장애 분류체계에 의해 여러 가지로 나뉩니다. 단순형, 망상형, 혼란형(파과형), 긴장형, 유아형, 분열성감정형, 잔류형 등으로 세분화돼 있죠.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크게 분류되는 망상형, 혼란형, 긴장형 조현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부터 다음 유형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혹시 자신에게도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3가지로 나뉘는
정신분열증의 유형
망상형 조현병
망상형 조현병은 보통 편집형(偏執形) 조현병이라고도 불립니다. 가장 큰 특징은 뚜렷한 망상이나 환청이 주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생활하는 모습을 살펴봤을 때, 언어나 행동에는 큰 문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조현병 유형보다 훨씬 늦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도 안정적인 증상을 보입니다.
망상형 조현병의 최대 증상인 망상은 피해망상, 과대망상, 질투망상, 관계망상, 색정망상 등 다양한 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망상은 나름의 논리와 체계를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자신의 망상과 관련된 환각을 느낍니다. 특히 종교 박해 혹은 찬양 등 종교에 관한 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불안, 분노, 금단 증상을 느끼는 경우도 많죠.
혼란형 조현병
혼란형 조현병은 주로 20세 전후에 처음 발병하기에 파과형(破瓜型) 조현병이라고도 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혼란형 조현병은 사고장애, 감정적 표현과 반응의 감도 감소를 특징으로 합니다. 따라서 사고가 혼란돼 있고 말을 알아듣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 망상이나 환각이 있더라도 체계적이지 않고 현실성, 논리성이 없습니다. 이는 망상형 조현병과 가장 큰 차이죠. 이처럼 사고가 혼란하고 감정이 쇠퇴해 병의 경과에 따라 자폐적인 사고장애가 심화될 수 있습니다.
긴장형 조현병
긴장형 조현병은 다른 조현병과 큰 연관이 없으며, 예전에는 매우 흔했지만 현재는 드문 케이스입니다. 다른 조현병 유형들과 증상이 크게 다르기에 긴장병(catatonia)으로 조현병과는 별개의 질병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긴장형 조현병이라고 처방을 받기보다는 몇몇 조현병 환자에게서 긴장증적 양상이 나타나는 것 정도랍니다.
관련링크
- 이전글[사회공포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과연 사회공포증(대인기피증)은 완치할 수 있을까? 21.04.26
- 다음글[불면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수면제에 의지하지 마세요! 효과적인 불면증 치료방식 21.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