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정신분열증 치료 옛날한의원] 정신분열증의 대표적인 증상 3가지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십니까. 정신과 질환에 특화된 한의원을 운영 중인 옛날한의원입니다.
오늘 옛날한의원이 짚어 볼 정신질환은 바로, 정신분열증인데요. 최근 들어 정신분열증(精神分裂症)에 대한 고통 때문에 아픔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이는 현대인들이 느끼는 과도한 스트레스도 한몫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죠. 정신분열증의 명칭에서 보다시피 정신(마음)이 분열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로 인해 비정상적인 정서 체험을 하게 되는 것인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정신분열증 대표 증상 3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신분열증은 무엇일까?
정신분열증은 일반적으로 뇌의 기질적(器質的)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사고, 정동(情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장애로 인해 발병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고, 언어, 정동(감정), 행동, 지각, 의욕 등 모든 영역에 걸쳐 다양하게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하나의 증상만을 꼽을 수 없죠. 더불어 개인별 그리고 시기에 따라 증상의 범위가 다양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 중 하나랍니다.
* 정동(affect)이라는 말은 객관적으로 드러난 감정을 말하기 때문에 정신과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그러나 일상에서는 감정(정서, emotion)과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 정신분열증의 대표증상
01. 망상
망상장애란 실제 사실과는 다른 생각이 실제 현존하는 사실이라고 믿는 것입니다. 일반인들이 쉽게 공감할 수 없는 주제일 뿐만 아니라 논리적인 구조 및 과학적 근거 없는 생각이기에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인데요. 이는 주변 지인들의 설득,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여도 쉽게 교정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망상(妄想)의 종류로는 피해망상, 관계망상, 과대망상, 조종망상, 신체망상 등이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하나의 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또는 다양한 망상을 한 번에 느끼는 경우도 있죠.
◈ 정신분열증의 대표증상
02. 환청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의문의 목소리가 들린다면? 이같은 현상을 주로 환청(幻聽)이라 이야기하는데요. 의문의 목소리는 주로 간섭하거나 비웃거나 욕하거나 하는 등 환자 본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내용을 말합니다. 일반인들 중에서도 피곤하거나 과음을 할 경우 환청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정신분열증의 환청은 잠에 들기 직전도 아니고 음주 및 약물을 복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나타나고 이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정신분열증의 대표증상
03. 정서적 둔마
정서적 둔마(情緖的 鈍痲), 생소한 말일 수 있는데요. 이는 '정서의 폭이 현저하게 감소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일반인 사람들의 감정의 폭에 비해 정신분열증 환자의 경우 정서적 반응 및 표현이 매우 적어 감정을 가늠하기 쉽지 않죠. 특정 상황이나 자극에도 얼굴 표정 하나 변하지 않거나 인형처럼 딱딱하고 무표정하기 때문에 일반인들로 하여금 거리감을 느끼게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위생, 옷차림, 위생, 배변, 주위 어느 것에도 무관심하여 이에 대한 감정 반응을 전혀 하지 않아 타인에게는 이 세상과는 전혀 관계없는 존재로마저 느껴지게 합니다.
관련링크
- 이전글[정신분열증 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조현병의 원인, 증상, 치료법 제대로 알고 가자 21.04.26
- 다음글[정신분열증 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당신이 모르고 지나쳤을 수 있는 조현병의 비밀 3가지 21.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