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불면증 치료법, 원인을 알아야 치료가 가능하다 !
페이지 정보
본문
불면증 어떻게 치료할까?
불면증은 긴 밤을 잠 못 이루고 뒤척이다, 결국 새벽이 되어서야 잠이 들고 하얗게 날을 지새우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게 되면 일상 속에서 피로, 집중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당하지 않은 사람은 결코 알 수 없는 질환, 불면증. 과연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마음(心)부터 다스리는 불면증 한방치료
일반적으로 '불면증 치료' 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수면제 치료일 것입니다. 하지만 수면제는 억지로 잠에 빠져들게 하는 임시방편일 뿐, 치료의 역할이라고는 하기 어려워요. 짧은 시간 내에 잠이 들게는 하지만 습관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의존성, 내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지요.
이러한 수면제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서 한의학에서는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합니다.
불면의 근원을 해소시켜 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지요.
1) 차(茶) 치료
뜨겁지 않을 정도로 따뜻하게 데운 대추차나 산조인차 한잔을 마시고 잠을 청하는 것은 수면을 유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산조인은 일반적으로 한방에서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쓰이는 약재로, 산대추나무의 열매 속 씨를 말린 것입니다.
산조인을 그대로 쓰면 각성효과가 있지만, 볶으면 중추신경을 억제해 정신을 안정시키고 비장의 기운을 도와줍니다. 특히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잠을 잘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 집에서 산조인을 이용하려면 산조인 100g을 물에 넣고 달여 하루 3~5회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2) 약물치료
원인에 따라 적절한 한약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불면증이 화병이나 사려 과다로 오는 경우 귀비탕을, 음허화동으로 오는 경우는 청심연자탕이나 가미소요산을, 심담기허로 오는 경우는 가미온담탕을, 위중불화로 오는 경우에는 향사양위탕을 각각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인 처방입니다. 일반적인 통용방으로는 산조인탕을 사용합니다.
불면증에 도움을 주는 습관
불면증 치료를 하면서 도움이 되는 습관들도 있습니다.
첫째, 마음을 편안하게 가져야 합니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마음을 조급하게 먹으면 더욱 잠이 오지 않게 됩니다.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있으면 조급하게 있는 것보다 더욱 빨리 수면을 취할 수 있지요.
둘째, 발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발이 차면 잠이 잘 오지 않는 수가 있습니다. 효과적인 수면방식을 보면 발은 따뜻하게 덮고, 가슴과 머리는 약간 서늘하게 해야 하며, 등은 따뜻하게 하고 잠을 청하는 것이 가장 좋죠.
불면증 한방치료의 대가, 옛날한의원
옛날한의원에서는 불면증의 발병원인을 찾고, 그 증상에 따라 귀비탕이나 청심연자탕, 가미소요산, 가미온담탕, 향사양위탕의 탕약을 처방해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어요.
35년간 한방 정신과 질환을 특화해 전문적으로 진료해온 조홍건 원장이 직접 진료해 더욱 믿을 수 있습니다. 양약의 폐해를 줄이고, 원인에 따른 맞춤 진료를 약속하는 옛날한의원!
옛날한의원은 화병 및 불면증, 강박증, 공황장애와 같은 정신질환부터 치매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요. 양방에서 마뜩한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지금 바로 옛날한의원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 옛날한의원 문의 ◆
35년 전통 한방정신과 클리닉 온라인 상담 click! ▶
관련링크
- 이전글[ADHD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산만하고 충동적.. 나도 ADHD? ADHD 이해하기 21.04.24
- 다음글[치매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인 치매형태 21.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