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열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정신분열증(조현병)의 원인과 대표적인 증상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옛날한의원 조홍건 원장 인사드립니다.
인간에게는 다양한 정신질환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 가장 심각하고 치료가 쉽지 않은 질환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단연 '정신분열증'을 말할 것 같은데요. 정신분열증은 현실에 대한 왜곡된 지각, 망상, 환청, 이상행동 등을 보이는 질환으로, 병명에서부터 정신, 즉 마음이 분열, 갈라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현병으로도 우리에게 잘 알려진 정신분열증,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한방정신과 진료 경력 35년의 베테랑 조홍건 원장이 직접 알려 드리겠습니다.
정신분열증 FAQ
정신분열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A 1. 안타깝게도 정신분열증의 직접적인 원인은 현대 의학에서 발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굉장히 다양하고 복합적인 양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지요. 추정하는 바로는 생물학적 입장과 인지적 입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입장에서는 정신분열증을 뇌의 질병으로 규정하고, 신경 전달 물질의 이상을 주원인으로 보고 있어요. 다음으로 인지적 입장에서는 정신분열증이 기본적인 사고 장애이며, 인지적 기능의 결함과 뇌의 전두엽과 관련성을 염두에 두고 있지요.
한의학에서는 유전적인 소인(素因)과 심혈부족(心血不足) 및 정서의 불안정으로 말미암아 결국 자기의 뜻을 이루지 못한 실의와 좌절감 등에서 오는 것으로 봅니다.
또한 기혈(氣血)이 극도로 허약해지거나 혹은 담화(痰火)가 아주 성해져서 정신이 혼란해짐으로써 오기도 합니다.
정신분열증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이 있나요?
A 2. 대표적인 증상은 사고, 언어, 감정, 행동, 지각, 의욕 등 모든 영역에 걸쳐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런 다양한 증상들은 환자마다 다르고, 또 어떤 경우에는 한 환자에게도 시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요.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망상, 환청, 자아경계의 상실, 외부세계와의 단절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어요.
아울러 상황과 전혀 맞지 않는 감정상태를 드러낸다거나, 사고나 언어의 논리적 연관이나 연상이 되지 않는 경우도 정신분열증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신분열증 전조 증상은 없나요?
A 3. 정신분열증은 단기간 내 급격한 변화가 오지 않습니다. 몇 개월에서 몇 년에 걸쳐 서서히 발전하기 때문에 증상 발현 초기에 이를 알아내기가 쉽지 않아요. 정신분열증은 대체로 초발 연령이 15세에서 45세로 폭이 넓은 편입니다.
초기에는 두통, 요통, 근육통, 전신무력감 등을 호소하다 시간이 지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혼란스러워하며, 기본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게을러지기도 합니다. 특히 갑자기 화를 내거나, 물건을 부수기도 하는 등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 유의해서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한방정신과 옛날한의원에서
정신분열증 치료, 시작해보세요!
한의학적인 질병 개념에서 전광증(癲狂症)은 모두 오늘 날의 정신병에 해당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병이라도 그 증상이 양적이며 광란이 심한 것은 '광증'이라 하며, 음적이며 정적인 것은 '전증'이라고 칭합니다.
광증은 정신분열증의 긴장형과 조울증의 조병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전증은 정신분열증의 혼란형(파과형)이나 망상형, 조울증의 울병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방정신과에서는 정신분열증의 증상을 깊게 파악하고, 광증과 전증을 구분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한약제제(韓藥製劑)와 심리치료를 병행해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환자에게 가장 알맞은 맞춤치료를 진행하는 한방정신과를 찾고 있다면? 35년 전통의 한방정신과 클리닉, 옛날한의원을 찾아주세요. 옛날한의원은 본격적인 치료 전 세심한 상담을 통해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그에 적합한 치료를 병행해 증상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관련링크
- 이전글[사회공포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사람이 무서운 질환, 사회공포증 21.04.24
- 다음글[ADHD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산만하고 충동적.. 나도 ADHD? ADHD 이해하기 21.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