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한방치료 옛날한의원] 괴로워라, 잠 못 드는 밤. 불면증 FAQ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옛날한의원 조홍건 원장 인사드립니다.
여러분의 밤은 안녕하신가요? 인간의 본능 중 가장 강하다는 수면욕.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잠들지 못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불면증 환자는 지난 5년간 연평균 16.7%씩 증가한다고 밝힌 바 있어요.
아울러 이러한 불면증은 잠을 자지 못하는 고통에 더해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불면증, 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어떻게 하면 잠을 편하게 잘 수 있을까요? 오늘 옛날한의원에서 불면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잠과의 외로운 싸움, 불면증
불면증이란 말 그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원인에 따라 나타나는 증세는 각기 다른데요. 어떠한 이유로 잠을 조금밖에 자지 못하는 사람, 잠들기가 힘든 사람, 자는 도중에 자주 깨는 사람, 잠을 깊이 자지 못하고 얕게 자는 사람, 아침에 깨어 나서도 상쾌하지 않은 사람, 꿈을 많이 꾼 사람 등 다양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1. 불면도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여기서는 주로 임상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사려과다(思慮過多)가 있을 때, 신(腎)이 상했을 때, 심(心)과 담(膽)이 허약(虛弱)할 때, 위중(胃中)이 불화(不和)할 때 오는 불면증만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위 경우는 일시적이 아닌 지속적인 불면증에 해당하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아요. 다만 잠을 자기 위해 수면제를 과량복용하는 것은 신체에 여러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 명심하세요!
불면증과 함께 오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A 2. 불면증은 잠을 자지 못하는 것이 주된 증상이 되지만, 이 밖에도 식욕부진, 피로감, 안정피로, 가슴 두근거림, 경계, 주의집중력 감퇴, 두중, 두통, 설건, 변비 등 여러 부수되는 증상들이 있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발병 원인과 체력의 허실, 체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불면증, 수면제로 치료가 어렵나요?
A 3. 일반적으로 '불면증'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것이 수면제일 것입니다. 하지만 수면제는 억지로 잠에 빠져들게 하는 임시방편일 뿐 치료의 역할은 하지 못해요. 짧은 시간 내 잠이 들긴 하지만, 습관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의존성이나 내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지요.
따라서 약을 섭취하는 환자들은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는 것과, 발을 따뜻하게 해주는 등 생활 습관을 함께 개선하는 것도 불면증에 도움이 된답니다.
생활 속에서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나요?
A 4. 불면증이 심하다면 잠자는 환경이나 자세를 바꾸는 건 어떨까요. 잠을 자는 자세는 옆으로 누운 다음 무릎을 살짝 구부린 상태가 좋습니다. 또 잠이 들기 전에는 따뜻한 차를 마신 후, 30분 정도 걸은 후 잠을 청하면 좋습니다. 방 안의 온도는 25도 정도가 좋으며, 잠이 오지 않더라도 몸을 이완시키고 명상을 하듯 누워 있으면 피로는 거의 회복된답니다.
한의학에서는 불면증 치료 어떻게 하나요?
A 5. 한의학에서는 수면제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합니다. 불면을 근원적으로 해소시켜 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지요. 불면증이 사려과다로 오는 경우는 귀비탕을, 음허화동으로 오는 경우는 청심연자탕이나 가미소요산을, 심담기허로 오는 경우는 가미온담탕을, 위중불화로 오는 경우는 향사양위탕을 각각 사용하게 되지요.
불면증 고민은 한방정신과 옛날한의원에서 도와드릴게요!
관련링크
- 이전글[ADHD한방치료 옛날한의원] 우리 아이 돌발행동을 줄이려면? ADHD 치료가 시급! 21.04.24
- 다음글[치매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넓은 범위의 뇌 손상을 뜻하는 치매 21.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