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포증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남들과 함께 있는 공간이나 나서는 상황이 극도로 힘들다면?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35년 전통의 한방정신과 한의원 '옛날한의원'의 조홍건 원장입니다. 한방정신과 관련 포스팅을 통해 블로그 방문자분들과 이웃님들께 인사드리고 있지요. 오늘 다뤄볼 주제는 바로, 소셜포비아라고도 불리는 사회공포증(social phobia)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 앞에 나서는 상황이나, 부담스러운 시선 등을 견디는 것에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하지만, 사회공포증을 가진 환자들은 그 정도나 양상에 있어 정상 범주를 벗어난 편인데요. 심한 '예기불안'이 나타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여러 상황에서 마주할 수 있는, 창피를 당하거나 난처해지는 것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이 특징입니다. 아래 내용을 함께 확인해보시죠.
사회공포증 혹은 대인공포증은 타인의 시선에 대한 극도의 불안을 나타냅니다. 사실은 남들이 자기를 보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타인의 시선을 무척이나 신경쓰며 남들 앞에 나서기를 꺼리게 됩니다.
대다수의 환자들은 내성적인 성격 및 자존감의 결여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례로, 타인의 시선때문에 앞에서 이야기를 하다가 울음을 터뜨리거나, 아예 사람이 많은 곳은 가지 않는 등 정상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분도 많지요.
대개의 경우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치료하지 않는다면 성인이 된 후에도 만성 질환으로 발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들과 함께 있는 공간이나
나서는 상황이
극도로 힘들다면?
사회공포증을 의심!
긴장이나 눈치보기 정도의 자연스러운 정도가 아닌, 사회 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은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에 더해, 스스로를 굉장히 자책하는 경향도 보입니다.
이런 것은 혼자 본인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힘듭니다.
의사와의 상담과 전문적인 치료가 꼭 필요!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자신에게 느껴지는 괴로움을 인식하고 있으며, 문제점 역시 인지한다는 점에서 조현병(정신분열증) 등의 다른 정신과질환 증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회공포증(대인기피증)은 완치가 얼마든지 가능한 병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한방에서 다루는
사회공포증/대인공포증
사회공포증이 처음 시작될 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면 약물 치료만으로도 쉽게 완치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공포증은 불안장애의 한 유형이므로 불안이 기본이 되는 신경증(노이로제)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치료에 앞서, 원인파악이 우선시돼야 합니다. 한방에서는 사회공포증이 발생하는 이유를, 심담기허(心膽氣虛)와 간기울결(肝氣鬱結)과 큰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에 따라 사회공포증은 유전적인 요인, 체질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및 정신적인 요인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병할 수 있어요.
상당 기간 개인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사회공포증>!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문제를 야기하기에, 치료가 꼭 필요한 질환입니다.
체계적인 사회공포증 원인파악과 진단이 가능한 곳을 찾으신다면, 옛날한의원으로 오십시오.
옛날한의원은 도(道)로써 마음을 다스리고 병을 치료하는 '이도치심요병(以道治心療病)'을 주된 치료방법으로 하는 사회공포증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어요. 특히 마음을 주관하는 심장에 원기(元氣)를 불어넣는 방법은 한의학의 정도이지요. 정도(正道)대로 치료를 잘 진행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신과 질환 관련 특화진료로 유효성 높은 치료결과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환자 개인별 맞춤 치료로 좋은 예후를 보는 분이 많다는 점! 더불어, 화병 및 공황장애와 같은 정신질환부터 치매까지 진료하고 있으니 부담없이 문의해 주십시오.
관련링크
- 이전글[틱장애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단순한 습관? 자녀 틱장애를 의심해보세요! 21.04.24
- 다음글[조현병한의원치료 옛날한의원] 주변인의 역할이 중요한 조현증(정신분열증) 21.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