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변형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 > 정신건강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이야기

신체변형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19회 작성일 20-05-16 12:18

본문

신체변형장애


신체변형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



(1) 개념

정상적인 용모를 가진 사람이 용모에 관하여 변형(이형)이나 결손 등이 있다고 상상하면서 그 생각에 집착하는 것이 신체변형장애의 특징이다. 경미한 신체적 변형이나 결손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를 확대하거나 왜곡하기도 한다.

환자들은 주로 성형외과, 정형외과, 피부과, 내과에 내원하여 미용수술이나 자기가 원하는 식의 치료를 요구한다. ICD-10 에서는 이를 건강염려증성 장애에 포함시키고 있다.


(2) 임상양상

대부분의 主訴는 얼굴의 용모[주름살, 부기, 피부의 반점, 안면의 과도한 털], 코, 입, 턱 또는 이마의 모양, 머리, 손, 발, 가슴, 유방, 성기, 발가락 등 신체부위의 모양에 문제나 결함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반복해서 거울을 보거나 그 결함을 숨기려고 하며, 남들이 놀릴까봐 밖에 나가지 않으려 하고 심지어 자살을 시도하기도 한다.

이차적 우울, 불면, 불안이 있을 수 있다. 합병증으로 불필요한 수술을 받을 수 있다. 강박성, 분열성 내지 자기애적 인격장애가 흔히 동반된다. 결손감으로 생긴 불안감 때문에 사회적 또는 직업적 상황을 회피하는 경향이 크다. 환자에 따라 단순한 망상적 수준에 이르기도 한다.


옛날한의원(한의학박사 조홍건) www.hwabyung.com
QUICK
MENU
옛날한의원 | 대표자 : 조홍건 원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52 극동스포츠빌딩 B동 702호 (주차가능/1시간 무료) 압구정역 5번출구  |   대표전화 : 02-544-2204
사업자등록번호 211-96-27956  | Copyright©2020 옛날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